본문 바로가기
java

[Java] 패키지

by jinbro 2017. 1. 20.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파일이 많아지면 그만큼 관리하기가 어렵고 번거롭기도하고, 중복되지 않게 이름붙이는 것도 어렵다.  

이를 위해 각각의 기능 혹은 어떤 기준에 따라 패키지의 개념을 통해 나눠 클래스, 인터페이스 파일을 관리할 수 있다.



다시 설명하자면 하나의 프로젝트가 있고 프로젝트를 완성하기위해 각각의 기능을 구현해야할 것이다. 

각각의 기능을 담당하는 클래스, 인터페이스 파일을 프로젝트 내에 있는 디폴트 패키지 폴더에 한 곳에 모두 모아 둘 것이 아니라 

각각의 패키지를 생성한 뒤 거기에 맞게 클래스, 인터페이스 파일을 옮겨서 관리를 한다.



프로젝트 전체 폴더 내에 기능에 맞춰 새로운 폴더를 만들고 사용하는 것이다.



클래스 혹은 인터페이스 파일의 이름이 같다하더라도 패키지가 다르기때문에 각각 다르게 인식한다.

(한 패키지 내에서 같은 클래스 파일을 만들면 에러가 뜨지만 패키지를 나눠서 저장해두면 해당 에러는 사라진다)



[패키지 선언 방법] : package 식별자1.식별자2 (만드는이가 생각하는 구조에 따라 세세하게 나눠도 됨)



[패키지 선언 시 주의해야하는 것] : 첫번째 식별자로 java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패키지 선언 팁] : 도메인을 패키지 형태로 변환하면된다. (예시 : jinbroing.co.kr => pakage kr.co.jinbroing.식별자)

=> 웹어플리케이션의 라우트 지정때 한 기능을 한 폴더에 두고 접근할 때 url을 쓰는 것과 같음



[다른 패키지에 선언되어있지만 사용하는 방법]

1) 패키지식별자.클래스명(같은 클래스가 있을 경우 명시적으로 패키지식별자.



2) 사용하고자 하는 클래스에서 import 사용하고자하는패키지식별자.클래스명 으로 가져온 뒤 사용하는 방식



댓글